COMMUNITY

APAC Academy에 궁금한점을 문의해주세요.

FAQ

카테고리 FAQ
제목 항공신체검사 관련 - 자주 묻는 질문들

◎시력 기준

각 눈이 상용안경 혹은 렌즈에 의하여 1.0 이상의 원거리 시력이 나와야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나안 시력 기준은 없으며 원거리 교정시력은 1.0, 근거리 교정시력은 0.5 이상이다.

색약, 색맹이 아니여야 합니다.

 

 

◎기타
남여 키 기준은 163cm 이상입니다.


 

◎굴절교정술

굴절교정술을 받은 경우 수술 후 최소 3개월 이상 경과하여야 한다. 단, 수술 전 굴절이상이 6 디옵터 이상인 경우 최소 6개월 이상 경과하여야 한다. 항공신체검사를 위해서는 수술 전 굴절검사 결과, 수술 후 합병증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안과 전문의 소견서 및 대비감도 검사(Contrast sensitivity test), 눈부심 검사(Glare test) 결과가 필요하다.

굴절교정술 후 시력을 포함한 안과 신체검사 기준을 만족하고 항공업무에 장애를 초래할만한 시력저하, 달무리현상, 대비감도 저하, 야간 시력장애가 없어야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단, 합병증이 많은 방사상 각막절개술 및 렌즈삽입술은 부적합하다.



◎사위, 사시

현성사시는 평소에도 안구 편위가 나타나는 형태로, 입체시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복시가 나타나서 안전한 비행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잠복사시 또는 사위는 평소에 집중하면 잘 나타나지 않다가 피곤하거나 멍하게 있을 때에 사시처럼 된다. 몸의 피로도에 따라 그 정도가 커질 수 있고, 지상과 달리 산소가 부족한 경우에는 그 사시각이 급격히 증가하여 심한 복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판정기준은 현성사시가 없어야 하고, 잠복사시 또는 사위가 있는 경우 사시각 검사에서 상사시(위)는 1 프리즘 디옵터, 내사시(위) 및 외사시(위)는 6프리즘 디옵터 이내 이어야 한다.



◎색각 이상

색각 검사에 대한 판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 색각이 정상일 것.

- 이시하라 색각표 14 plate edition의 1-11번 plate 중 5개 이상 구분 못할 경우 색각검사 불합격

- 이사하라 색각표 24 plate edition의 1-15번 plate 중 6개 이상 구분 못할 경우 색각검사 불합격

이시하라 검사에서 불합격되는 경우 색각경 검사(아노말로스코프검사)로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색각 이상의 종류와 중증도를 판별하며, 그 결과 고도의 색각 이상(protanope/deuteranope)이면 부적합하다.



◎기흉

기흉은 발병 원인과 재발 유무에 따라 판정기준이 다르다.

외상성 기흉(Traumatic Pneumothorax)은 재발가능성이 낮으므로 기흉이 회복되고 다른 합병증이 없는 경우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일회성 자발성 기흉(Single Spontaneous Pneumothorax)은 기흉이 완전히 회복되고 재발 가능이 없는 경우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단, 흉부CT 검사에서 폐기낭 직경이 1 cm 이하인 경우 추적검사가 필요하고, 폐기낭 직경이 1 cm 초과인 경우 제거 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재발성 자발성 기흉(Recurrent Spontaneous Pneumothorax)이 같은 부위에서 2회 이상 발생한 경우 부적합하다. 단, 늑막유착술이나 흉막절제술을 시행하여 수술적 치료를 받은 경우 판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발급 여부를 결정한다.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이 있으나 무증상이 이고 수술적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간염보유자

간기능 검사에서 이상이 없는 간염보유자의 경우 특별히 제한사항이 없이 발급 가능하다. 간기능 검사에서 이상이 있는 경우 간염바이러스 검사, 복부초음파 검사 결과에 따라 발급 여부를 결정한다.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도 발급 가능하며 판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발급 여부를 결정한다.



◎담낭결석

담낭결석이 있으나 무증상이고 예방적 담낭절제술의 적응증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예방적 담낭절제술의 적응증에 해당되는 경우 담낭절제술을 권고한다.


 

◎신장결석

신장 내 결석이 있으나 무증상이고 신장실질에 완전히 둘러 쌓여 결석이 위치를 이동할 가능성이 없는 경우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정신과

정신과 약을 복용했다고 해서 모두 부적합은 아니다. 정신과 진료를 받은 적이 있다면 자신의 진료 기록 및 진단서를 신체검사 시 제출해야 한다.



◎기타

민간 항공신체검사는 공군 조종사 선발 신체검사와 전혀 별개이며, 다른 기준이 적용됩니다.



공군 조종사 선발 신체검사 기준은 공군 항공우주의료원(043-290-5642)으로 문의하시기 바라며,

민간 항공신체검사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한국항공우주의학협회(02-6091-6101)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TOP